1. HOME
  2. 작물활성제
  3. 해조류

해조추출물의 역사 및 종류

해조추출물(Seaweed Extract)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작물활성제의 원료물질 중 하나입니다. 전세계적으로 발견되는 해조류의 종류는 대략 10,000여종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홍조류가 6,500여종, 갈조류가 2,500여종 그리고 녹조류가 1,000여종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 중 농업용으로 이용되는 해조류는 대부분 갈조류이며, 서식하는 지역에 따라 사용되는 해조류에 차이가 있습니다. 농업용으로 가장 많이 사용이 되는 해조류의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스코필럼노도섬(Ascophyllum nodosum) 북대서양의 혹독한 연안에서 자생

에크로니아막시마(Ecklonia maxima) 남아프리카연안에서 자생

라미나리아자포니카(Laminaria japonica) 중국연안 및 북태평양 등에서 자생

더빌리아 안타락티카(Durvillaea antarctica) 호주 태즈매니아섬 주변에서 자생

해조추출물은 오래 전부터 직접비료, 토양개선, 작물생장촉진을 위해 사용되었으며 1950년대 해조추출물 액비 등장을 기점으로 농업과 원예에 다양한 상품들이 소개되기 시작했습니다. 해조추출물은 해조류에 함유되어 있는 다양한 영양물질을 킬레이팅화하여 작물의 미네랄 영양소의 활용도를 높이고 토양구조를 개선하는데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나아가 뿌리생장에 큰 효과를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작물활성제로서의 해조추출물의 주요 효과

엽록소 함량 증가

수확량증진(식물호르몬인 사이토키닌의 효과)

각종 작물스트레스(냉해, 저온, 수분, 염류장해) 등에 대한 저항성 증진(전신획득저항성)

토양으로부터 무기물질의 흡수를 촉진

토양미생물의 증식 촉진 및 토양해충의 밀도 억제

아스코필럼노도섬(Ascophyllum nodosum)

아스코필럼노도섬(Ascophyllum nodosum)은 다양한 해조추출물 중에서도 농작물에 이용되는 영양물질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특히 북대서양의 차갑고 혹독한 연안에서 자생하기 때문에, 다른 지역에서 자생하는 해조류보다 더 다양하고 많은 영양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작물활성제로서 종자의 발아, 작물의 생육, 착화, 과육증대 및 수확량 증가 그리고 수확 후 저장기간 연장에도 도움을 주며, 함유되어 있는 식물생장호르몬과 저분자화합물로 인해 일어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베타인(Betaine)

  • 아스코필럼노도섬이 함유된 해조추출물의 효과를 설명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영양성분 중의 하나는 바로 베타인(Betaine)입니다. 아스코필럼노도섬에 함유된 베타인은 구조적으로 가장 간단한 형태인 글리신베타인의 형태로 존재를 하고 있습니다.

    베타인은 연구과정에서 사이토키닌과 같은 천연 호르몬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이 되었으며 호르몬이기 때문에 소량으로도 베타인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베타인의 다양한 효과

삼투압작용 (세포조직의 안팎으로 수분의 이동을 조절 → 가뭄에 대한 식물면역력 증진)

냉해 및 저온장해에 대한 저항성 증진

수확량 및 품질향상 (식물저항성을 향상시켜 생산을 위한 최고의 환경을 조성)